Skip Menu

Busan Health University

창의적이고 생산적이며 실용적인 전문교육의 산실

학교상징물

참되고, 정의롭고, 창의적인 전문직업 육성

학교의 상징물은 부산보건대학교의 표상이며 부산보건인이 대수로 자라나는 상징성을 지니고 있으며, 무궁한 발전을 이룩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상징 : 황금독수리

상징 : 황금독수리

독수리는 감각이 예민하고 행동이 민첩하며 부리는 길지 않지만 날카롭고 다리는 튼튼하며 발에는 날카로운 발톱이 있다. 주행성으로 시력이 발달하였기 때문에 높이 날면서도 목표물을 정확히 식별하고 순식간에 공격한다. 그리고 그 크기와 위엄으로도 상대를 압도한다. 황금은 예로부터 중요시되고 숭배되어 왔으며, 그리이스 시대부터는 화폐로 사용되었다. 황금은 그 자체로 가치(value)를 가지고 있고, 균일한 성질, 가치의 안정성과 지속성으로 모든 가치의 척도(numerater)였다. 또한 흔하지 않으므로 고귀함(nobility)과 권위(dignity)의 상징이다.

따라서 황금독수리는 독수리 중의 독수리이며 민첩성과 예리함, 용맹성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고귀함과 권위의 상징이며 세계로 비상(飛象)하는 부산보건대학교의 표상(表象)이다.


교목 : 느티나무

교목 : 느티나무

느티나무는 우리에게 매우 친근한 나무로 우리대학 캠퍼스에서도 쉽게 볼 수 있다. 가을에 황적색으로 물드는 단풍과 겨울의 잔가지 선과 형태가 아름답고 산기슭 골짜기의 토시이 깊은곳에서 잘 자라 정자목, 성황목이 되기 예사이다. 수령(樹齡)이 많아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노거수(老巨樹)이기도 하다. 느티나무는 대개 한 마을의 전설과 사연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당제목(當祭木), 신목(神木)으로서의 존엄성을 지닌다.

따라서 느티나무는 부산보건대학교 부산보건인을 지켜주는 신성한 나무임과 동시에 부산보건인이 대수(大樹)로 자라나는 상징성을 지니고 있다.


교화 : 목련

교화 : 목련

목련(木蓮)이라 함은 연꽃처럼 아름다운 꽃이 나무에 핀다는 의미이다. 어둡고 차가운 겨울의 나뭇가지에 봄의 전령으로 잎도 보이지 않는 나무에 피어나는 화사한 하얀꽃이 목련의 특징이다. 공룡과 한 시대를 같이 했을 정도로 오래된 식물로 현재 지구상에서 꽃이 피는 식물 중에서 가장 원시적인 형질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목련은 어떠한 혹독한 시련도 이겨내며 영원히 무궁한 발전을 이룩하는 부산보건의 표상이다.

  • 최종수정일 2023.03.01